<즐거운 힐링 연구소> 치유와 회복, 정화와 소통

천연 계면활성제의 종류

 

1) 코코베타인

 천연 계면활성제이며 우수한 컨디셔너, 점성제, 거품촉진제로 피부클렌져, 샴푸, 목욕제로 사용된다. 코코넛 오일에서 얻는 양쪽성 계면 활성제이다. 샴푸,샤워젤 등에 사용하였을 때 피부 점막을 자극하지 않는 매우 순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극을 줄여 주며 점도를 올려 준다. 양이온성을 갖기 때문에 항균력이 있으며 정전기 방지 효과를 갖고 있어서 샴푸에 컨디셔닝 효과를 준다.

※ 10~15%첨가, 양쪽성, 코코넛오일에서 추출, 염기성이 강할 경우 좀더 첨가(기공사랑)

 

2) 레시틴(Lecithin) 

 레시틴은 비누, 샴푸, 로션, 크림 등을 만들 때 첨가하여 기름과 물이  섞이게 하는 유화제(Emulsifying agent)로 사용됩니다. 

레시틴은 콩에서 얻은 천연재료이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액상상태로 유성형(W/O형) 입니다. 비타민 B 복합체가 매우 풍부하며, 피부와 머리카락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세포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3) 솔빌라이저 (Solubilizer)

 피마자 오일에서 추출하는 성분으로 물과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할떄 분리되지 않도록 해주기 위한 유화제 로 쓰입니다.

 

4) 쟁탄검(Xanthan Gum)

 사탕수수에서 추출하며 젤타입의 화장품을 만드는 데에 쓰이기도 하며 크림에 첨가시 퍼짐성이 좋은 질감을 만듭니다.

※ 0.1~2%, 미생물을 발효로 생산하므로 천연물로 볼 수 있으며 화장품에 매우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점증제입니다.(기공사랑님)


5) 이멀시화잉왁스 (Emulsifying Wax)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성분의 유화제로 천연화장품의  크림과 로션에 사용 됩니다.

※ Cetearyl Alcohol, Polysorbate 60, PEG-150 Stearathe Steareth-20의 혼합물로 밑줄친 부분 모두 합성계면활성제 입니다. 특히 Steareth-20은 에테르계로 피부자극이 있다고 보아야하겠구요 Polysorbate 60 가장 순하지만 이것도 에필렌옥사이드가 부가된 석유계유화제입니다.(기공사랑님)


6) 밀납, 비즈왁스(Beeswax)

 천연 유화제로서 벌꿀집에서 (벌집에서 가열압착법(加熱壓搾法)용제추출법(溶劑抽出法) 등에 의해 채취하는 동물성 고체랍) 추출한다.

천연 화장품의크림, 로션, 립밤,연고, 비누의 보조 재료로 이용됩니다.

에센셜 오일을 첨가한 양초만들때도 이용합니다.


소이왁스

가격이 저렴하고, 녹는점이 낮아 최근 많이 사용한다.


7) 붕사 (Borax)

 아메리카의 광물질로 유화보조제이며 주로 밀랍과 함께 쓰입니다. 연하고 가벼운 무색의 결정 물질로 액체비누를 넣을 경우 걸쭉하게 만들어 주며, 유화제, 거품 유발, PH를 중성으로 조절합니다. 물비누 또는 로션 만들기 등 다용도로 사용 됩니다.

(소화기관,호흡기관,피부를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면 해롭다는 의견이 다수여서 더이상 잘 쓰지 않는다.)


8) 몬타노브 왁스(vegetable montannov wax)

  팜과 코코넛에서 추출한 유화제로 그림과 로션 엣센스 만들 때 사용되며 이멀시 파잉왁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9) 올리브유화왁스(PEG O/W) 

 유화제로서 올리브를 에스테르화 시킨것으로 에몰리언트 역할까지 한다. 퍼짐성과 침투성이 좋으며 실키하고 가벼운 느낌과 보습성이 좋으며 아토피와 건성피부에 좋다.

 

10) 올리브리퀴드

 천연성분의 가용화제로 피부보습과 유연효과가 뛰어나 민감성피부나 아토피에 효과적이다. 가용화력이 뛰어나 오일과 혼합하여 워셔블 클린징오일을 만드는데도 사용한다. 스킨,로션,크림,에센스,클린징오일,향수등에 쓰인다.

 

11) LES(술포석시네이트)

 야자와 호박산으로 만든 점도즘정용 계면활성제, 마일드하고 풍성한 기포력을 가지고 있으며 저자극 샴푸와 스킨케어, 바디클렌저 제품등에 이용가능한 음이온 계면활성제이다.

(샴푸, 폼클렌저, 바디클렌저 1~40% 적용)

※ 코코베타인 양성이온 계면활성제와 섞어 사용하시면 더욱 순해지고 거품의 안정성을 보입니다.

※ 음이온계, 거품형성 lauryl sulfate보다는 순하다고 하지만 역시 피부에 자극을 아주 많이 주는 물질입니다. 

아직은 화장품업체에서 샴푸와 바디클렌져에 일부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발암물질로 규제될 물질입니다.

(기공사랑님) 

 

12) CDA

야자유 지방산인 라우릭산(lauric acid)으로 만든 점도를 높이는 증점제. 거품이 오래 지속되도록 하는 거품 안정제, 점도 형성제로 화장품에 사용한다. 음이온 계면활성제로 만든 액상 세제 형태인 샴푸, 바디클렌저 등에 사용하여 점도를 높이고 거품 형성을 개선시킨다. 

(샴푸, 클렌저 1~10%)적용


 ※ LES의 4 나 5:1 정도 사용, 음이온계, 거품유지

아직은 화장품업계에서 샴푸와 바디클렌져에 일부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언젠가는 발암물질로 규제될 물질입니다. 

물론 CDA자체는 발암성이 없지만, nitrosation 반응에 의해 발암물질인 nitrosoamine이 생성되므로 문제가 많습니다.

(기공사랑님)


▲ CDE

: 기존의 CDA 제품보다 업그레이드 된 제품

기존의 CDA는 발암성분인 아민이 붙어있어서 최근에는 사용을 줄이는 제품이라 합니다.

점도를 높이는 증점제, 거품 안정제, 점도형성제, 화장품 유화제 등으로 사용.

음이온 계면활성제로 만든 세제인 샴푸, 바디클렌저, 핸드숍, 화장품 등에 사용

 

13) 폼CDB

 식물성 오일에서 추출한 리우릭산으로 만드는 세정제로 거품안정제 및 점도 형성제로 사용되는 재료임 (폼클렌징 1~3%) 적용

 

14) 유카시데게라, 유카 추출물

 유카는 미국 남서부와 멕시코 북쪽이 원산지이며, 스테로이드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다. 유가는 어디 한 군데 버릴데 없이 음식재료와 건축재료에 쓰여왔으며 비누와 발효주에도 사용되고 있고 음료수의 천연 기포제로도 쓰이고 있다고 한다.

유카추출물은 유카나무뿌리에서 추출된 것으로 암갈색의 액체의 특이한 향이 있고, 물과 섞으면 기포가 발생한다. ph2~10에서 거품은 안정성을 가지게 된다.

(천연거품제, 피부유연, 노화방지, 모발재생, 탈모방지제 등에 사용)


이 유카추출물을 이용하여 샴푸나 여성청결제 등의 세정제를 만들 수 있다. 여성청결제를 만들 경우엔 다른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지 않고 유카추출물로만 만들어서 사용하면 좋을 듯 싶다. 여성의 내부와 연결된 자극에 민감한 부위이기에 가능한한 천연계면활성제만 이용하여 만드는 것이 좋겠다.

(http://blog.naver.com/rabarumag79/80037176775 에서 발췌)

다음 신지식, http://blog.naver.com/ffatum/130019056663 에서 발췌한 내용임

※ 5~10%, 천연세정제, 거품형성(기공사랑)

 

15) 코나코파, 알킬폴리글루코사이드(APG)

야자유나 옥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제조하는 친환경적이고 저자극성의 물질로서, 근래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거품이 잘 나고 세정력이 양호함 친환경 주방세제, 바디워시 등에 활용함

 

※ 알파올레핀(2가지로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데, 어느 것이 맞는지는 확인이 어렵네요)

① 석유화학공업에서의 기초원료로서 기상의 에틸렌, 프로필렌, 1-부텐과 액상의 1-펜텐, 1-헥센, 1-옥텐 등을 말하는데, 현재 알파올레핀은 공업적으로 원유를 정유공장에서 정제하여 얻어지는 나프타(naphta)를 열분해하여 생산되고 있다.

② 알파 올레핀(Alpha Olefine)- 무독성의 천연 계면활성제로 채소류 추출물과 케스터 오일(castor oil)을 합성하여 만들어진다.


16) 애플워시 (애플 계면활성제)


17) 올리브 계면활성제


18) 나노소이콜로이드


19) 소프넛 추출물


출처 및 참조

http://www.talmo.com/home/bbs/tb.php/surfinform/165



1. 유화제

 로션이나 크림은 물과 기름이 기본성분이지요.

둘이 같이 섞이게 해주고 피부에 친화적으로 만들어주는 계면활성제 중 한가지가 바로 유화제! 

-올리브 유화왁스 (Olive wax)>> ;소르비탄올리베이트(화장품성분명)

   -올리브 오일에서 추출한 유화제

   -보습력 및 침투성 향상, 민감성 피부 사용

   -부드러운 밀크 타입의 제형 


2. 가용화제

클렌징오일이나 워터에 사용되요. 오일과 물을 섞이게 해서 피부에 있는 유분과 피지를 물에 잘 씻기게 해주지요

- 올리브리퀴드 (Olive liquid) ;올리브오일피이지7에스터(화장품성분명)

   -올리브 오일에서 추출

   -민감성 피부에 사용하면 효과적

   -가용화력이 좋아 클렌징 오일에 사용 


3. 식물성계면활성제

 주로 클렌징폼이나 샴푸,바디클렌저등에 사용되는 계면활성제의 일종으로 

팜이나 올리브,코코넛오일등에서 만들어진 식물성 계면활성제예요.

1)  바바수베타인 ; 바바수아미도프로필베타인(화장품성분명)

바바수 베타인은 브라질 아마존에서 유기적으로 자란 바바수 오일로부터 얻은 마일드한 계면활성제입니다

2) 애플워시 ;소듐코코일애플아미노산(화장품성분명)

- 촉감이 상당히 부드러움 

-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제품 적용  

- 미생물에 의해 완전히 무해한 물질로 분해 (28일 95% 분해) 

3) 코나코파 ; 데실글루코사이드(화장품성분명)

-순한 비이온계 계면활성제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글루코스와 코코넛등의 식물성 오일에서 추출한 

- Decyl glucoside는 사막에서 자라는 유카허브와 같은 식물에서 얻어지는 천연 사포닌

4) 디소듐라우레스설포석시네이트(화장품성분명)

-야자유와 호박산으로 만든 점도를 높이는 식물성 계면활성제

- 잠재적독성이 없는것으로 분류됨.

-인체에 축적되지 않음

5) 코코베타인 ;  코카미도프로필베타인(화장품성분명)

- 코코넛오일에서 얻어진 계면활성제

-풍부한 거품을 형성해줌

6)  올리브계면활성제   ;  소듐피이지7올리브오일카복실레이트(화장품성분명)

- 올리브오일에서 유래한 계면활성제

- 마일드한 사용감 


출처 및 참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ooj05&logNo=10136194204



1)바바수베타인:브라질 아마존에서 유기적으로 자란 바바수오일로부터 얻은 마일드한 계면활성제예요


2)애플워시:


촉감이 상당히 부드럽고 민감성피부를 위해 넘 좋데요

미생물에 의해 완전히 무해한 물질로 분해된다는게 가장 맘에 들어요.

(28일 기준95% 분해)


3)코나코파:

순한 비인온계 계면활성제구요 옥수수전분에서 추출한 글루코스와 코코넛 등의 식물성 오일에서 추출한 것도 있어요


4)코코베타인

코코넛오일에서 얻어진 계면활성제구요


5)올리브 pca

올리브 오일에서 유래한 계면활성제예요



출처 및 참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haoddl83&logNo=100157641412



LES 는 음이온 성질을 가지는 계면활성제로 주세정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다른 천연 계면활성제에 비해 자극이 있는 계면활성제입니다.

 

코코 베타인은 양쪽 성질을 가지는 계면활성제로

보조 세정제 역할과 부드러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LES와 마찬가지로 다른 천연 계면활성제에 비해 자극이 있는 계면활성제입니다.

 

APG는 천연 소재 계면활성제로 비이온성질을 띄기 때문에 자극이 LES와 코코 베타인에

비해 매우 적지만, 세정력이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리브 천연 물비누는 천연 물비누라 바디나 얼굴용 세정제에 사용할 경우

매우 부드럽고 자극이 없으며 보습력이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모발에 적용할 경우 비누 때를 남겨 세정 뒤 뻣뻣한 느낌과 유분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애플 워시는사과 아미노산에서 추출한 계면활성제로 

APG처럼 천연 소재 계면활성제입니다.

 

매우 부드럽고 자극이 없어 최근 친환경 계면활성제로 각광받는 계면활성제이지만

베이비 샴푸로 사용하는 경우 LES등과 블랜딩 하지 않아도 되지만

어른들 샴푸로 사용하는 경우 LES및 코코 베타인과 함께 사용해야 세정력과 사용감이 적절합니다.

 

올리브 PCA는 99% 천연 성분의 계면활성제로 보습과 계면 활성 두가지 역할을 하는

특이한 원료입니다. 샴푸나 바디, 페이셜에 모두 적용할 수 있고. 샴푸에 사용할 경우

사용 뒤 뻣뻣한 느낌을 감소시켜 줍니다.

 

샴푸 블랜딩은 일반적으로

LES 30: 코코 베타인 20: 워터및 첨가물 50 으로 구성하지만

 

모발의 상태가 건성이고 탈모가 있다면

 

LES 20: 코코 베타인 10: 저자극 계면활성제 10 : 워터및 첨가물 40의 구성도 추천해 드립니다.

 

팁을 드리자면 처음부터 많은 양의 LES를 사용하는 것보다

20~30% 비율을 이용해 만들고 사용 뒤 세정력이 약하다면 LES의 비율을 10%가량씩

높여 주는 것도 좋습니다.

좋은 샴푸는 내 모발과 두피에 맞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겠지요~

만들어 사용하며 부족한 점은 수정하셔서 맞춤 샴푸 만드시기 바랍니다^^*


출처 및 참조

http://cafe.naver.com/bubble365/18612